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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2급

사회복지사 2급 현장실습 과제- 자기분석 보고서

by 인생찾기 2024. 8. 16.

사회복지사 2급 현장실습 과제- 자기분석 보고서

 

사회복지사 2급 현장실습 과제 중 하나인 자기 분석 보고서 작성을 시작하겠습니다.

 

 

1. 서론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은 프로이드의 심리 성적 발단단계에 비해 사회문화적 요소를 강조했으며, 청소년기 이후의 발달 역시 제안했다는 점에서 매우  풍부한 고전적 발달이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개인의 능력과 사회 문화권 요구 간의 접점이 어떻게 달라지는가에 따라 8단계로 발달이 진행된다고 보았습니다. 여기에서는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 단계에 근거한 자기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 본론

1) 1단계: 유아기(신뢰감 대 불신감)

유아기의 특징으로 신뢰감은 어머니와의 애정관계로 형성되며, 경험의 일관성, 계속성, 동일성이 신뢰감을 결정한다고 하였습니다. 에릭슨이 말하길 유아는 평안하게 지내고 마음놓고 영양을 섭취하고 편안하게 배설할 수 있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어려서 다른 형제보다 부모님의 관심을 받았지만 애정과 사랑의 관계보다는 집안의 지위적 관계로 맺어진 것이 더 많아서 애정관계를 통한 신뢰감이 많지는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가족간 신뢰감으로 이어주는 애정관계는 많지 않았으며 부모님도 마찬가지로 부모님의 부모님으로부터 애정과 사랑을 받지 못해서 성장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2) 2단계: 아동전기(자율성 대 회의감 및 수치심)

이 시기에는 부모님이 아동의 의견을 묵살하지 않고 아동의 주도성을 격려해줘야 하는 시기라 했습니다. 부모님께서도 의견을 듣고 격려를 해야 되는 경험을 하지 못해서 마찬가지로 자녀들에게 각자의 의견을 경청하고 격려나 충고, 도움을 주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부모님과 일상생활의 소통은 가능하지만 사회생활이나 자녀들이 학교에서, 친구 간 관계에서, 다른 여러 관계를 이해하고 공유하는 경험이 없습니다.

그렇지만 부모님과의 대화를 통한 의견의 공유가 없어서 스스로 해결해야 되는 상황이 스스로 해야만 한다는 자율성을 만들어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러 과정에서 실패할 경우 어떤 것이 돌아오는지에 대한 두려움이 크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3) 3단계: 아동후기( 주도성 대 최책감)

이 시기는 도전과 상상, 부모의 행동을 모방하며 주도성이 발달하는 시기입니다. 저는 부모님의 일하는 모습을 보며 도구를 다루는 기술을 습득했고, 그들의 행동을 모방하는 과정에서 제 자신의 행동을 주도적으로 행하는 경험을 쌓았습니다.

 

4) 4단계: 학동기(근면성 대 열등감)

학교에 입학하면서 기술을 배우고 사물을 조작하는 능력이 발달하는 시기입니다. 그러나 학교에서는 주로 성적과 순위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고, 가정에서도 성적에 대한 관심이 컸습니다. 이로 인해 저는 학업 외의 분야에서 열등감을 느끼고, 자신이 잘하는 것을 찾기 어려웠습니다.

 

5) 5단계: 청소년기(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청소년기는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시기입니다. 그러나 저는 이 시기에 정체성에 대한 고민을 거의 하지 않았고 주어진 하루를 사는 것에 집중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청소년기 동안 충분한 자아정체감을 형성하지 못해 아쉬움이 남습니다.

 

6) 6단계: 성인전기(친밀성 대 고립감)

성인전기는 사회적 성적 친밀감을 형성하는 시기입니다. 그러나 저는 명확한 자아정체감을 형성하지 못해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기보다는 겉도는 관계에 머무르곤 했습니다. 직장에서 성취감을 느끼지 못하고 여러 문제로 인해 자신감이 많이 떨어졌던 시기였습니다.

 

7) 7단계: 성인후기 또는 장년기(생산성 대 침체감)

이 시기는 인생의 중반기에 해당하며, 무언가를 창조하는 생산성이 중요한 시기입니다. 그러나 저는 확고한 정체감을 가지지 못했고 직장 내 압박과 문제들로 인해 도태될 위험을 느끼며 침체감을 경험했습니다. 가족 간의 관계 형성에도 어려움을 겪었으며, 이는 나중에 성격과 활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이런 침체감에서 벗어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가족과의 관계를 개선하고자 합니다.

 

8) 8단계: 노년기(자아통합감 대 절망감)

노년기는 지금까지의 삶을 돌아보며 자아통합을 이루는 시기입니다. 이 단계에서 삶에 대한 확신이 없다면 절망감과 후회가 따를 수 있습니다. 아직 이 단계에 이르지 않았지만, 현재의 삶을 개선한다면 더 나은 노년기를 맞이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3. 결론: 부모와 자녀 관계의 중요성

부모님 세대는 교육과 생활의 어려움 속에서 자녀와의 관계형성에 어려움을 겪었으며, 이는 저에게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러나 아직 장년기를 지나고 있고, 노년기를 앞두고 있으므로, 자기 분석을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삶을 개선하고자 합니다. 부모와 자녀 간의 관계 형성과 교육 방식에 대한 지속적인 배움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더 나은 미래를 맞이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