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기말고사 끝나고 마지막으로 수정할 수 있는 생기부 작성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예전에는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같은 키워드를 많이 사용했지만, 최근 입시에서는 이러한 키워드를 뒷받침할 구체적인 사례가 필요합니다. 키워드만 나열된 생기부는 효과가 없습니다.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서 학생의 역량을 효과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활동의 동기, 과정, 성과를 구체적으로 기록하는 것입니다.
아래를 읽기 전에 생기부에 들어가는 글자수는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각각의 동기, 과정, 성과를 과목별 세특에 2개 이상 하게 되면 내용이 부실할 수밖에 없습니다. 한정된 글자수에 다양한 활동을 넣으려면 모든 걸 요약에 요약을 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많은 활동을 나열식으로 하는 것보다는 하나의 활동에 동기, 과정, 성과를 기록하는 방식이 필요합니다. 대학에서는 활동보다는 그 활동의 동기, 과정, 성과가 드러난 생기부를 원하니까요.
1. 구체적인 작성법
1)활동의 동기
먼저 학생이 왜 특정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는지 동기를 명확히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생명과학에 관심이 생겨 관련된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고 작성하는 식이거나 교과서에 나온 내용을 시작하게 된 계기라고 적어도 됩니다.
2)활동의 과정
활동을 진행하는 동안 어떤 과정을 거쳤는지 구체적으로 기록합니다. 예를 들어, 실험을 설계하고 데이터를 분석하는 과정을 상세히 설명하는 것입니다.
3)활동의 성과와 성장
활동을 통해 무엇을 성취하고 그 과정을 통해 어떻게 내가 성장했는지 아니면 어떤 배움을 얻었는지를 작성합니다. 예를 들어, 실험결과를 통해 어떤 사실을 발견하거나 협업을 통해 리더십을 키웠다고 기록합니다.
2. 생기부 작성 예시
1)자율활동 예시
- 활동동기: 학급 임원에 도전하게 된 계기는 리더십과 협력의 중요성을 깨닫고 이를 경험해 보고자 했기 때문입니다.
- 활동과정: 학급 대표로서 학우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학교축제 기획팀에 참가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실행했습니다. 학급 토론을 통해 축제 주제를 결정하고 예산 편성 및 물품 준비를 관리했습니다.
- 성과와 성장: 축제 당일, 준비한 프로그램이 성공적으로 진행되었고, 학우들의 높은 참여와 호응을 이끌어냈습니다. 이를 통해 리더십과 조직 관리 능력을 향상할 수 있었습니다.
2)진로활동 예시
- 활동동기: 원자핵공학에 대한 깊은 관심과 열정으로 인해 관련된 심화학습을 시작했습니다.
- 활동과정: 관련 도서를 다수 읽고(책을 한 권 구체적으로 써도 됨) 학술 동아리에서 세미나 발표를 준비했습니다. 이를 위해 논문을 조사하고 다양한 실험 데이터를 분석하여 발표자료를 제작했습니다.
- 성과와 성장: 세미나에서 '핵융합의 미래와 현재'라는 주제로 발표를 했으며, 이를 통해 전문 지식을 심화할 수 있었습니다. 발표 후 Q&A섹션에서 학우들의 질문에 답하면서 비판적 사고 능력과 논리적 사고력을 키웠습니다.
3)과목세특 예시-수학
- 활동동기: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느껴 이를 해결하기 위해 수학적 모델을 적용해 보고자 했습니다.
- 활동과정: 지수 함수를 학습한 후, 이를 활용하여 일상생활에서 겪는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예를 들어 에너지 절약을 위해 가정 내 전력 소비 패턴을 분석하고 효율적인 전력사용 모델을 구축하였습니다.
- 성과와 성장: 이 프로젝트를 통해 지수 함수의 실생활 적용 가능성을 이해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결과를 학교발표 시간에 공유하여 협력적 학습 환경을 만드는데 기여했습니다.
3.좋은 생기부를 만드는 방법
1)선생님과의 관계 유지
- 적극적인 참여와 소통: 수업시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질문을 통해서 선생님에게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또한 진로와 관련된 조언이나 과제에 대한 상담 요청등으로 선생님과 자주 소통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런 관계를 통해서 평소 자신의 학습성과나 태도가 생기부에 기재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정직하고 성실한 태도: 학교 활동에 대해서 성실한 태도를 유지하고 주어진 과제를 충실히 수행하며, 팀 프로젝트에도 책임감을 가지고 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생기부 작성 마무리
- 일관성유지: 생기부 전체서 활동의 일관성과 연계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3학년때에는 1, 2학년 때 단순한 생기부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입니다. 1, 2학년 생기부를 자세히 살펴보고 3학년 교과목과 활동을 연계하여 자신의 발전된 모습이나 원하는 방향으로 기록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요약과 정리: 선생님께 보고서나 활동내용을 제출할 때에는 항상 그 보고서나 활동 내용을 4~5줄로 위에 이야기한 동기,과정,성과와 성장이 나타나도록 별도로 작성해서 같이 제출하면 좋습니다. 선생님들도 모든 학생의 보고서와 활동내용을 파악하기 어려울 때 이런 요약본을 참고하게 된다면 생기부 작성에 자신이 원하는 내용을 좀 더 넣을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 스토리텔링: 생기부를 1학년때 작성하면서 부터 자신의 이야기를 들어갈 수 있도록 생기부에 집중하는 과목을 선택해서 작성하세요. 모든 과목과 항목에 신경을 쓰면 좋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최소한 3~4개 과목에는 자신이 담고 싶어 하는 스토리의 주제를 정하고 그 주제에 맞는 탐구주제를 선정하고 심화되는 내용을 3학년까지 이끌어가는 것입니다. 앞서 이야기한 연계성과도 이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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